본문 바로가기
저장소/기타코드

단시간에 기타 잘치는 방법 완전 정복

by Lunethan 2016. 9. 2.

기타를 배우신지 얼마 안됐나요? 아니면 설마 방금 사오시고서 이 글을 누르신건가요?


악기를 처음 배울때 만큼 흥분되는 순간이 없죠. 생각같아서는 조금만 연습하면 유튜브에 나오는 사람들처럼 막 잘 칠수 있을것 같고 치면서 노래도 부르면서 다른 친구들에게 자랑도 하고 싶죠.


하지만 악기를 배우는게 그렇게 만만치는 않답니다. 보통 악기를 배우면 악보도 읽을 줄 알아야 하고 박자 멜로디 소리내는법 모든게 다 중요하지만 지금 여러분들이 배우실 기타는 다른거 다 필요없이 박자감각만 있으시면 충분히 쉽게 배우실 수 있어요.


당장 저만 하더라도 전 음치에 박치인데 일주일만에 자전거 탄 풍경의 너에게 난 나에게 넌을 쳤어요.


이 말을 들으시니까 조금 위안이 되시나요?


그럼 제가 어떻게 기타를 빠른 시간안에 배웠는지 알려드릴게요!



마음가짐


기타를 배울때는, 아니 모든 무언가를 배울때는 마음가짐이 가장 중요해요. 


여기서 마음가짐이란 무언가를 배우겠다고 굳게 먹는 마음가짐이 아니라, 배우겠다고 생각하지 않고 즐긴다고 생각하라는 거에요.


기타를 배우려는 목적이 뭐에요?


여자친구 만들기? 남자친구 들려주기? 친구들에게 자랑하기?


하지만 이런것들은 기타를 배움으로서 자연스럽게 따라올 수도 있는것들이고,


제 생각에는 기타를 배움으로서 가장 좋은점은


인생에 정말 좋은 취미가 하나 생기는거에요.


음악을 함으로서 평온한 마음을 가질 수 있고, 친구도 사귈 수 있고, 더 나아가 자신감도 가질수 있어요. 


기타로 음악에 처음 입문하신다면, 새로운 세계에 발을 들이신걸 환영해요.


예체능이라는게 직업이 되면 정말 힘들지만, 취미가 되면 그렇게 재밌는게 없거든요.


그러니까, 지금 기타를 배울 때 목표를 가지는 것도 좋지만


그 음악 자체를 즐기는 마음을 가지시면 더욱 배우기 쉬우실거에요.



그럼 이제 어떻게 연습했는지 알려드릴게요.





즐기기


사람들이 대부분 기타 처음 배우는 사람들에게 코드부터 연습하라고 할거에요.


하지만 저는 일단 기타라는 악기에 대해 익숙해져야 되는게 먼저라고 생각해요.


처음부터 E코드니 G코드니 D코드니 쉬운코드랍시고 알려주는데 기억은 하나도 안나고 잡기는 너무 힘들고 손가락 끝은 아려오고 정말 배운지 1시간만에 질려버리는 사람이 많을꺼에요.


나는 어거스트러시처럼 멋진 기타연주를 꿈꿨는데 처음 기타와의 만남이 이런 고난이라니 좋은 인상이 생길래야 생길수가 없죠.


그러니까 코드, 주법, 박자 이런거 다 버리고 그냥 연주해보세요. 


이왕 하실거면 튜닝되어있는 기타로 하시는게 좋겠지만 그게 아니라도 그냥 만져보세요.


어디에 손을대면 무슨음이 나는지, 줄은 어떻게 튕기면 소리가 좋은지, 막 유튜브에서는 손으로 기타 바디를 때려서 소리를 내던데 그런건 어떻게 하는건지, 막 찾아보려고 하다보면 스스로 배우고 싶은 욕구가 생기실 꺼에요.


그때 가서 코드 찾아보고 조금씩 익히시는게 나아요.


지금 읽으시면서 쓸데없는 소리 한다고 하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처음부터 코드,주법,박자 파다가 기타를 포기하시는 분들이 70%이상이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노래 고르기


어느정도 기타에 익숙해 지셨으면 좋아하는 노래를 하나 골라보세요. 


너무 어려운 노래는 말고, 기타소리가 예쁜 어쿠스틱어쿠스틱한 노래를 하나 고르셔서


네이버나 구글에 기타코드를 찾아보세요.


그다음에 기타 코드표를 찾아서 띄워놓고서 나오는 코드를 하나하나 손으로 짚어보세요. 


기타 코드표 링크


웬만하면 F코드와 B코드가 없는 노래가 좋겠지만, 혹시라도 있다면 약식코드를 찾아서 쳐보세요.


이때 오른손은 굳이 연주할 필요 없이 한번씩만 치셔도 괜찮아요. 


소리가 잘 안난다고요?  그 이유는


1. 왼쪽 손가락으로 줄을 꽉 누르지 않아서

2. 왼쪽 손가락이 다른 줄을 건드리고 있어서


일거에요. 혹시 소리가 안난다면 각 코드마다 정확히 짚어줘서 소리를 먼저 내보려고 해보세요.


굳이 빨리빨리 진도 나갈 필요 없이 하루에 한코드씩만 연습해도 코드 4개가 필요한 노래는


4일이면 모든 코드를 마스터 할 수 있답니다.


그렇게 차근차근 하다보면 어느새 일주일이면 노래하나가 연주가능해져요.


그리고 일주일이 지나면 손가락에 굳은살이 박혀서 줄을 눌러도 아프지 않을테고 어느새 어엿한 기타연주자가 돼있을거에요!



그리고 그렇게 재미를 붙히시면 일렉기타를 사셔서 치시면 됩니다.


레스폴 만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