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블로그로 수익창출

블로그 수익창출 첫번째 단계 - 블로그 만들기

by Lunethan 2016. 11. 19.

블로그로 수익창출하는 첫번째 단계는 바로 블로그 만들기입니다. 블로그에서 수익을 내야 하기 때문에 당연히 블로그를 만들어야겠죠? 하지만 블로그를 만들 수 있는 플렛폼은 여러가지고 있고, 각 플렛폼마다 각각의 장단점이 분명하게 존재합니다. 블로그를 시작하는건 새가 둥지를 트는 것과 마찬가지이기 때문에 잘 알아보고 자신에게 맞는 플렛폼을 고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네이버의 네이버 블로그, 구글의 구글 블로그, 이글루스, 그리고 지금 보고계시는 티스토리 블로그, 서버 비용을 내고 도메인을 사서 만드는 개인 블로그 등이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네이버와 티스토리의 장단점을 간단히 비교해보겠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얼마전 조사에서 한국에서 가장 접속자 수가 많은 사이트로 네이버가 1위에 올랐습니다. 그만큼 한국에서 인지도가 높으며 가장 많은 이용률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네이버에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만큼 네이버에서 검색시 타 플랫폼의 블로그보다 상단 노출이 자주 되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네이버 측에서는 절대로 타사의 블로그와 네이버 블로그를 차별하지 않는다고 주장하지만, 실제로 많은 블로거들이 같은 컨텐츠여도 네이버에서 검색할 때에는 네이버 블로그가 더 상단에 위치되는걸 확인했습니다. 

이러한 점은 블로그의 본질적인 목적인 더 많은 사람들이 보는것에 매우 큰 장점으로 작용합니다. 같은 내용의 글을 써도 네이버 블로그에 썼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다른 사람들보다 우위에 설 수 있다면 그 하나만으로도 수많은 경쟁자들을 제칠 수 있다는 말이니까요. 실제로 네이버 블로그는 티스토리, 이글루스 등 타 블로그에 비해 같은 노력으로 최소 2배부터 10배이상까지 방문자 수를 늘릴 수 있습니다. 많은 방문자 수를 토대로 블로그에서 CPA와 같은 상품 광고를 통해 수익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CPA는 포스팅에 링크 등을 달아서 그 링크를 타고 방문자가 상담 신청 또는 물건을 구입했을때 일부 커미션이 블로거에게 돌아가는 시스템을 말합니다. 방문자 수가 많으면 많을수록 링크를 눌러보는 사람이 많겠죠? 

하지만 이런 네이버 블로그에도 단점이 있습니다. 네이버에서 제공되는 스킨만 사용이 가능하기때문에 블로그를 자신의 스타일대로 꾸미기가 무척 제한됩니다. 또한 구글 애드센스와 같은 CPC 광고를 배치할 수 없기 때문에 블로그의 큰 수익구조 중 하나인 CPC를 포기할 수 밖에 없습니다. 여기서 CPC란 포스팅 내에 개제된 광고로서 CPA와는 다르게 단순 클릭만으로 블로거에게 수익이 돌아가는 광고의 종류입니다. 

장점

  • 타 블로그보다 방문자 수 늘리기가 쉽다.

  • 많은 방문자 수를 바탕으로 맛집 리뷰, 제품 리뷰 등 협찬을 받을 확률이 높다.

  • 이웃 시스템으로 친목 유지가 수월하다.

단점
  • 구글 애드센스를 배치할 수 없다.
  • 정형화된 스킨으로 타 블로거와 차별화 하기가 쉽지 않다.



티스토리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는 다음 카카오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로 우리나라 블로그 생태계에서 네이버에 이어 2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티스토리는 네이버 블로그랑은 거의 정 반대라고 할 수 있을정도로 장단점이 극명하게 갈립니다. 네이버는 최다 접속 포탈사이트에 힘으로 방문자 수가 많은 반면 티스토리는 방문자 수 모으기가 비교적 힘듭니다. 개성있고 질 좋은 컨텐츠가 있다면 사람은 모이기 마련이지만 어느정도 경쟁이 있는 컨텐츠로 글을 작성한다면 네이버 블로그에 밀리기 십상입니다. 하지만 네이버가 정형화된 스킨으로 개성을 표출할 수 없다면 티스토리는 HTML 편집과 플러그인 사용 등으로 개성넘치는 블로그를 꾸밀 수 있습니다. 또한 구글 애드센스와 같은 CPC 광고가 허용되기 때문에 어느정도 방문자 수를 유지하게 된다면 꾸준한 수입이 발생하게 됩니다. 지금 보시고 계시는 블로그도 티스토리 블로그로 스킨이 네이버 블로그들과 차이가 큰 것을 확인하실 수 있을겁니다.

장점

  • 구글 애드센스를 배치할 수 있다.

  • 자유로운 스킨 및 HTML 코드 사용으로 블로그의 개성을 뽐낼 수 있다.

단점
  • 네이버 블로그보다 방문자 수가 적으며 검색이 잘 안될 가능성이 있다.
  • 컴퓨터에 익숙하지 않은 블로거는 장점 활용을 하기 힘들다.



마무리


블로그를 시작하는 사람에게 있어 블로그 플랫폼을 고르는 것은 앞으로 자신이 블로그로 무엇을 이루고자 할지를 결정하고 가야하는 선택의 시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수익창출을 바라고 블로그에 입문하는 사람에게는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 블로그가 가진 장단점이 극명하기 때문에 이를 고려하지 않고 시작해 버린다면 그 블로그를 키우기 위해서 노력했던 시간이 자칫하면 허사가 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진학할 학교를 고르듯이 면밀하게 장단점을 비교해 가며 블로그로 이루고 싶은 방향을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