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저장소/유용한정보

노트북 외장 그래픽 카드 인식이 안될때

by Lunethan 2017. 6. 9.

오토캐드랑 인벤터를 설치하려고 하는데 자꾸 뭐가 꼬이고 꼬여서 절대 설치가 안되는 바람에 윈도우를 밀어버렸다.

 

USB에 윈도우 10을 설치해서 원래 윈도우가 설치되어 있던 SSD를 포맷하고 다시 설치하기 까지는 무척 수월했다.

 

하지만 노트북이다 보니 윈도우를 설치하고서 기본적인 드라이버들을 설치해 줘야 했다.

 

참고로 내 노트북은 Dell Inspiron 15 7559시리즈다.

 

마침 바이오스도 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 시켜주고, 그래픽카드 드라이버를 업데이트 시켜주려는 찰나

 

Nvidia GTX 960m 그래픽카드가 인식이 안되는 것이였다. 

 

애초에 장치 관리자에서 인식이 되지 않아서 엔디비아 그래픽 드라이버도 호환되는 장비가 없다고 설치가 안되는 상황..

 

혹시나 싶어서 바이오스도 다시 설치해보고 내장 그래픽카드인 인텔 그래픽카드도 업데이트하고 별짓을 다했음에도 불구하고 인식이 안됬다.

 

우여곡절 끝에 결국 설치한 드라이버

 

약 2시간가량 끙끙거리면서 알아보던 중 한번 영어로 검색해보기로 했다. 올라온 글들을 훑어보던 와중 레딧에서 흥미로운 글을 찾았다.

 

https://www.reddit.com/r/nvidia/comments/4xti9x/psa_if_you_are_on_windows_10_with_the_anniversary/

 

 

요약하자면, 바이오스에서 Secure Boot라는 기능이 있는데 최근 업데이트 부터 이 기능을 켜놓으면 마이크로 소프트에서 인증되지 않은 드라이버들의 설치를 근본적으로 차단하는 기능이라 그래픽 카드 드라이버가 설치가 안된다는 것이었다.

원인을 알고나니 해결방법은 간단했다. 

부팅할때 F2를 연타해서 BIOS로 진입한 후에 Secure Boot를 Enabled에서 Disabled로 바꾸어 주면 된다. 

이후 정상적으로 켜서 드라이버 설치하면 외장 그래픽 카드가 인식이 되시겠다.

 

이런 간단한 해결방법임에도 불구하고 내가 검색했을 때 한글로 나오는 해결책이 없어서 이렇게 블로그에 작성한다.

혹시라도 노트북 윈도우를 재설치 한 후에 외장 그래픽카드가 인식되지 않아서 AS센터로 달려가려는 사람이 있었다면 이 글을 보고 한번 시도해보길 바란다. A/S센터가면 그래픽카드 접촉 불량이니 뭐니로 괜한 돈 나갈지도 모르니.

 

 

이 글이 도움이 되셨으면 밑에 하트버튼을 눌러주세요!

댓글